건프의 소소한 개발이야기

[Trello] 팀프로젝트의 일정관리를 도와주는 무료서비스 Trello 소개 본문

프로젝트 이야기

[Trello] 팀프로젝트의 일정관리를 도와주는 무료서비스 Trello 소개

건강한프로그래머 2016. 4. 23. 16:29

안녕하세요, 건프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젝트 이야기는, 제가 프로젝트를 할때마다 자주 사용하고 있는 (개인적인 일정관리를 할때도 제법 유용합니다!)

Trello 라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립니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던, 그 밖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실때, 우리는 항상 커뮤니케이션의 불편을 느낍니다.

만약 그 프로젝트의 주요 자료공유와 정보공유, 대화의 장이 "카카오톡" 이라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자료와 정보의 종류가 하나도 구분되지않고 하나의 대화창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적어도 대화장과 할일 정보는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Trello라는 서비스가 의미가 있습니다.



Trello 를 접속했을때,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각각의 내용을 Board로 나눠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주제에 맞게, 화이트보드를 따로 쓴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나만의 보드를 쓸수도 있고,

위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프로젝트 맴버들과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오픈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제가 진행하고 있는 Mapzip 프로젝트의 Android 보드를 조금 구경해보면




보드 안을 들어가보면, 이렇게 카드 리스트들이 존재하고, 그 카드 리스트마다 카드들로 채운뒤, 그 안의 내용을 맴버들이 모두 보고, 쓰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pzip프로젝트에서는 보드마다 카드리스트를 4가지 종류로 관리합니다.

1) To-Do : 아직 시작은 안했으나, 앞으로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기능들이 여기에 쌓이게 됩니다. 다음버전 업데이트를 할때, 여기에서 구현할 기능을 가져옵니다

2) Doing : 구현작업이 시작된 기능이 여기 카드리스트로 옵니다. 구현하는 동안 맴버들이 겪게되는 각종 이슈나 의견, 사진등을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3) Done : 구현이 완료된 기능들이 여기 리스트에 쌓입니다. 기록할필요가 없는 경우에 삭제해도 되지만, 내용을 알아야 하는 경우에 담아둡니다.

4) Issues : 기능구현 말고도, 현재 보드의 주제에서 생기는 각종 이슈들을 기록합니다. 이는 다음 회의에서 반드시 의논됩니다.


어떠한 카드리스트로 보드를 꾸밀건지는 여러분들 마음입니다.

다만 제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잠시 설명드렸습니다.


그러면 카드를 만들면 그 내용물이 어떻게 보이는지 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른쪽의 메뉴를 보면, 

이 카드에 다른 맴버를 참여시켜 알림(Notification)을 받도록 할 수도 있고

체크리스트로 할일을 시각화(Visualization) 할수도 있고

Due Date 를 정할수도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Attachment도 가능합니다.

카드를 다른 카드리스트로 이동시킬 수도 있는데, move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Trello 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존재합니다. (Android, Ios: 아마도?)


팀프로젝트할때, 일정관리를 하느라 따로 노트 사서 일일이 적지마시고, 이렇게 스마트한 서비스를 이용해보심이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Comments